본문 바로가기

라니's 정보/ 휘트니스 정보

"런닝머신"으로 집에서도 부담없이 운동하자!

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런닝머신의 판매량이 늘고 있다.

운동을 하고 싶지만 헬스클럽이나 야외운동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주 소비층이다. 

런닝머신은 헬스클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로 인식되고 있지만, 다양한 제품과 성능을 가진 저가 가정용 기기들의 개발로 가정에서도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.

런닝머신의 정식명칭은 트레드밀(Tread Mill)이다. 걷는(tread) 기계(mill)란 의미의 합성어로 기기 자체 뿐만 아니라 이 기기로 할 수 있는 걷기,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칭한다.

트레드밀 운동의 장점은 심폐지구력을 발달시키는 유산소 운동이다. 모든 운동은 워밍업과 쿨다운 시에 스트레칭과 더불어 걷기, 달리기 운동을 권장하고 있다.

트레드밀 운동을 기구를 통해 집에서 할 경우, 클럽이나 야외에서 할 때보다 여러 제약이 줄어든다. 우선 더위, 추위, 바람, 얼음 등 외부적 방해요소에 구애 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으며, 다른 장소로 이동할 필요 없이 집안에서 TV시청이나 육아 등 다른 일상생활과 병행할 수 있어 시간적 부담이 적다. 

속도나 경사개인이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능력과 목표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으며, 본인의 걸음걸이나 보폭 및 뛰는 자세를 관찰하여 이에 대한 교정이 용이하다.

런닝머신은 타 운동기구에 비해 고가이고 장기간 사용이 가능해 구매 시 세심한 제품 확인이 필요하다. 특히 가정용 운동기구라는 특징 때문에 프로그램 기능과 내구성, 안전성 등의 기본적인 성능 외에도 소음과 진동 여부와 공간활용도도 체크할 필요가 있다.